대학원광장

공지사항

[공지] [2024 전기] 국제중국어교육학과 신입생 합격후기/재학생 학과생활후기

  • 작성일 : 2024-03-26
  • 조회수 : 208
  • 작성자 : 관리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신입생 합격후기/재학생 학과생활후기 


1. 2024학년도 신입생 김00 


 안녕하세요, 저는 2024학년도 전기 국제중국어교육학과 신입생 김oo입니다. 2014학년도에 이화여자대학교 학부에 입학하고 꼭 10년만에 다시 새로운 꿈을 안고 이대로 돌아와 설레는 마음으로 새학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화여대 중어중문학과 출신이긴 하지만, 대학 이전 중국어 학습 경험이 없고 졸업 이후에도 전공과 무관한 업계에 재직중인 저는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에 지원하기까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입학을 결심하게 된 이유와 준비과정을 공유해 예비지원자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보고자 합니다.

 

 제가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입학을 결심하게 된 이유는 크게 세가지입니다. 먼저 ‘독보적인 커리큘럼’입니다. 우리 학과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북경대와 공통교과과정을 운영하며 북경대 석사학위 복수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 매 학기 우수한 북경대 교수님을 초빙하여 수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부시절 이대 중문과의 체계적인 시스템과 유용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누렸던 기억과 더불어 이번에도 학과의 차별성을 믿고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로 ‘특수목적 실용 중국어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교육 목표입니다. 지원하기 전 일반 교육대학원의 중국어교육학과와의 차이를 잘 이해하는 것도 중요한데, 대학원 FAIR에서 학과장님의 상세한 설명을 통해 두 학과 중 저와 더 부합하는 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는 매체를 가리지 않는 다양한 방법의 교수법을 통해 유∙초등, 비즈니스, 경찰 등 특수목적 중국어 전문가를 육성한다는 점에서, 언어학습의 실용성에 흥미를 느끼는 저에게 잘 맞을 것이라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마지막으로 ‘졸업생들의 사회 진출 현황’입니다. 특히 본업과 거리가 있는 학업을 병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교육과정을 통해 얼마나 다양하고 유망한 진로로 진출을 하게 되는지는 무엇보다 중요했습니다. 문의 결과 단순히 교사가 되는 것을 떠나 박사 진학, 교육 콘텐츠 개발, 본업과 연관된 분야 개척 등 선배님들의 사회 진출 현황이 매우 다양했고 저 또한 이 안에서 여러 배움을 통해 제가 잘하는 분야를 찾아 발전시켜보고 싶다는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입학전형준비 시에는 대학원 FAIR국제중국어교육학과 공식 블로그(네이버), 카카오톡 채널(EWHA 국제중국어교육학과)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특히 대학원 FAIR 참석을 강력 추천합니다. 학과장님께서 직접 상담해 주시며 텍스트로만은 파악하기 어려운 학과 분위기와 세부적인 정보를 상세히 알려주셔서 준비과정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출 서류의 경우 중국어 유관 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저는, 기타 언어 자격증이나 교육 봉사 경험 등 조금이라도 학과와 연관시킬 수 있는 사항이라면 적극적으로 어필하고자 했고 그 결과 좋은 성적으로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 지원을 고민중인 분들이 이 글을 보게 된다면, 다음 학기나 내년에도 고민이 될 것인지 잘 생각해 보시고 용기내 상담만이라도 받아 보신다면 많은 부분이 해소될 것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예비지원자 분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2. 3학기 재학생 김00 


1) 본 대학원 학과 선택 이유

 관광 분야에서 다년간 중국어를 활용하여 업무를 한 경험이 계기가 되어, ‘특수목적중국어교육’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는 특수목적중국어교육에 관한 다각적이고도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곳입니다. 국제중국어교육에 관한 이론 중심의 학습을 넘어 중국어 교육 전문가로서 현장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연구가 가능한 곳입니다. 또한, 중국 북경대학교와의 복수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북경대학교 초빙교수님의 직강을 들을 수 있다는 차별화된 강점이 큰 매력으로 다가와 본 학과에 진학을 결심하였습니다.


2) 학과생활 소개 및 학업수행 노하우

 국제중국어교육학과에서 두 학기를 보내며 학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도서관을 찾아 관련 서적이나 논문을 찾아보며 공부했던 경험이 기억에 남습니다. 같은 내용의 주제라 할지라도 서적마다 담고 있는 범위나 깊이가 달라, 최대한 꼼꼼히 비교하고 정리해 나가며 학업에 임하였습니다. 또한, 국제중국어교육학과에 개설되어 있는 중국어 관련 동아리활동에 참여하며, 학업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었고 선생님들과 함께 유익한 자료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학업을 수행하는 과정 중 궁금한 사항이 생길 때면 먼저 스스로 고민하고 탐색하는 과정을 거친 후, 교수님들께 여쭈어보며 소통하고자 하였습니다. 방향을 제시해 주시고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신 국제중국어교육학과 교수님들 덕분에 한 걸음씩 발전할 수 있었으며, 교수님들의 열정적인 가르침과 세심한 지도가 제게 가장 큰 힘과 도움이 되었습니다.


3) 향후 계획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에서 중국어 교육 전문가로서 역량을 갖춘 후, 졸업 이후에는 중국어 교육 콘텐츠 제작 및 교재 편찬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다년간 관광분야의 현장에서 근무했던 경험과 대학원에서 학습했던 국제중국어교육 방면의 교육 이론과 지식을 연계하여 실용적이고도 유익한 중국어 교육 교재를 편찬하고자 합니다. 또한, 국제중국어교육학과에 진학한 이후, 유초등 중국어 교육 분야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앞으로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을 발전시켜 다각적으로 탐구해 보며 연구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