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국제중국어교육학과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는 사회적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외국어로서의 중국어교육 수요에 부응하여 초•중•고등학교는 물론 기업의 중국어교육과 사회교육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실용 중국어교육 전문가 양성 및 재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국제중국어교육학과는 북경대학 교수의 직강을 통해 중국어로 중국어를 교수할 수 있는 선진적인 중국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의사소통 중심에서 교수학습 모델 개발, 원어강의로 발전하고 있는 현재 외국어교육의 흐름에 부합하는 최신의 효과적인 중국어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하고, 미디어 시대에 맞춰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구를 제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특히, 국제중국어교육학과 석사학위과정은 북경대학의 석사학위를 복수로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목표

  •  첫째, 문화 커뮤니케이션과 제 2 언어 습득이론을 바탕으로 교과과정 및 교수법을 연구 개발함으로써 균형적 국제 감각을 갖춘 자질 있는 교사를 양성한다.
  •  둘째, 국내외 중국어 교육의 현황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국제 중국어 교육을 위해 요구되는 전문지식과 교수 방법에 대한 심화된 지식을 전수하여 국제 중국어 교육 연구자로서의 학문의 수월성을 추구한다.
  •  셋째,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국제 중국어 교육능력을 배양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 및 진로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사자질을 제고한다.
  •  넷째, 초/중등교사 재교육 및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다양한 방면의 특수목적 실용 중국어 교사를 양성한다.
  •  다섯째, 중국 북경대학과의 복수학위과정 운영으로 상호 교육의 시너지를 향상하고 중국어로 중국어를 교육할 수 있는 교사 자질을 함양한다.

교과과정

교과과정구분, 학수번호, 학점, 교과목명, 교과목기술로 구분된 교과과정 안내 표
구분 학수번호 학점 교과목명 교과목기술
필수 Y61102 3 제2언어습득과국제중국어교육론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TeCSOL) 다양한 제2언어습득이론을 이해하고, 국제중국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습득을 제고하기 위한 교수방법을 연구한다. 
필수 Y61103 3 상호문화커뮤니케이션과국제중국어교육 (Intercultural Communication for TeCSOL Teachers) 문화간 의사소통 도구의 관점에서 국제중국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국제중국어 교육에 필요한 언어와 문화의 관계 및 언어적, 비언어적 문화 요소를 탐색한다.
필수 Y63104 3 국제중국어교재연구및지도 (TeCSOL Materials Development) 현행 국제중국어 교재의 구성과 특성을 교수이론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국제중국어교육 교재와 교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필수 Y63109 3 국제중국어교육을위한중국어언어학 (Chinese Linguistics for TeCSOL) 국제중국어교육에 필요한 중국언어학 지식을 함양하고, 언어학적 지식을 국제중국어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선택
(기초)
Y61101 3 국제중국어교육론 (TeCSOL Teaching Principles) 국제중국어 교육의 역사와 학문적 특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소개하고 외국인으로서 중국어를 교육하는데 필요한 필수 연구 분야를 점검한다. 
선택
(기초)
Y63105 3 국제중국어교실교육분석 (TeCSOL Classroom Practicum) 국제중국어 교육현장 실습을 통하여 교수방식과 교수매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효과적인 중국어 원어 교수법을 개발한다.
선택
(기초)
Y63106 3 국제중국어교육연구방법론 (TeCSOL Research Methods) 국제중국어교육 관련 연구방법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국제중국어교육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선택
(기초)
Y63107 3 국제중국어문법교육 (Teaching Grammar in TeCSOL) 중국어 문법구조와 특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국제중국어 문법 교수방법을 탐색한다.
선택
(기초)
Y63108 3 국제중국어어휘교육 (Teaching Vocabulary in TeCSOL) 중국어 어휘의 특성과 말뭉치 활용법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국제중국어 어휘 교수방법을 탐색한다.
선택
(기초)
Y63110 3 국제중국어음성학과발음교육 (Chinese Phonetics and Teaching Pronunciation in TeCSOL) 중국어의 음운, 음성체계와 규칙을 이해하고 국제중국어 발음 및 말하기 교수를 위한 응용 방안을 모색한다.
선택
(기초)
Y63112 3 멀티미디어를활용한국제중국어교육
(TeCSOL Multimedia Materials Development)
국제중국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수매체를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교육효과를 제고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선택
(기초)
Y63113 3 국제중국어교수매체개발
(TeCSOL Teaching Materials Development)
국제중국어교육의 다양한 교수매체 종류와 장단점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교수매체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선택
(기초)
Y63114 3 국제중국어교육을위한중국문학 (Chinese Literature and TeCSOL) 중국문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양하여 국제중국어 교육에 응용할 수 있는 중국문학적 요소를 탐색한다.
선택
(기초)
Y63120 3 중국문화지도 (Teaching of Chinese Culture) 중국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토대로 학습자의 문화적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문화 교수방안을 모색한다.
선택
(기초)
Y63122 3 현대언어학이론과국제중국어교육방법 (Modern Linguistics for TeCSOL) 현대언어학 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언어학적 연구성과를 국제중국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선택
(기초)
Y63123 3 국제중국어교사를위한발음클리닉
(Pronunciation Clinic for TeCSOL Teachers)
국제중국어 교사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확한 발음의 습득을 위하여 발음에 대한 진단 및 교정, 연습을 진행한다.
선택
(기초)
Y63124 3 국제중국어교사를위한작문클리닉
(Writing Clinic for TeCSOL Teachers)
국제중국어 교사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중국어 작문 실력 배양을 위하여 작문 연습을 진행한다.
선택
(기초)
Y63125 3 국제중국어말하기∙듣기지도 (Teaching and Assessing Listening & Speaking in TeCSOL) 국제중국어 말하기 및 듣기 지도 이론을 이해하고, 말하기와 듣기 교육을 위한 교수법과 평가방법의 개발을 모색한다.
선택
(기초)
Y63126 3 국제중국어읽기∙쓰기지도 (Teaching and Assessing Reading & Writing in TeCSOL) 국제중국어 읽기 및 쓰기 교육 이론을 이해하고, 읽기와 쓰기 교육을 위한 교수법과 평가방법의 개발을 모색한다.
선택
(기초)
Y63127 3 국제중국어교과과정개발
(Curriculum Development in TeCSOL)
현행 국제중국어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새로운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선택
(기초)
Y63128 3 국제중국어평가방법개발 (Evaluation Methods Development in TeCSOL) 현행 국제중국어 평가방법을 이해하고 새로운 평가방법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선택
(기초)
Y63130 3 국제중국어한자교육 (Education of Chinese characters) 한자에 대한 이론적인 교육과 함께 체계적인 한자교육방안과 교재,교구제작, 미디어 이용법등을 지도한다.
선택
(심화)
Y63223 3 국제중국어교육세미나 (Seminar in TeCSOL) 국제중국어교육 관련 연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국제중국어교육 연구를 수행한다.
선택
(심화)
Y63224 3 국제중국어교육자료설계및제작
(Design and Development of TeCSOL Teaching Materials)
국제중국어 교수매체와 교재를 비판적으로 분석, 평가하고,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준과 목적에 적합한 교재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선택
(심화)
Y63225 3 국제중국어교육주제연구 (Special Topics in TeCSOL) 국제중국어교육과 관련된 특정 주제를 선택하여 심도 있는 논의와 토론을 진행함으로써 국제중국어교육 이론과 실천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선택
(심화)
Y63226 3 유초등국제중국어교육
(Teaching Chinese to Young Learners)
유.초등 학습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국제중국어 교수방법 및 교재, 교수매체에 대하여 탐색한다.
선택
(심화)
Y63227 3 국제중국어교육실습 I (TeCSOL Practicum I) 국내ㆍ외 교육기관에서 실행되는 중국어 수업을 참관하여 교육현장과 학습ㆍ교수 방식을 이해하고, 교육 과정 및 평가를 직접 실습한다.
선택
(심화)
Y63228 3 국제중국어교육실습 II (TeCSOL Practicum II) 국내ㆍ외 교육기관에서 실행되는 중국어 수업을 참관하여 교육현장과 학습ㆍ교수 방식을 이해하고, 교육 과정 및 평가를 직접 실습한다.
선택
(심화)
Y63229 3 국제중국어교육포트폴리오워크숍 (Portfolio Workshop in TeCSOL) 국제중국어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재와 교수매체, 교구를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구성하여 발표한다.
선택
(심화)
Y63230 3 문화콘텐츠를활용한국제중국어교육 중국ㆍ한국문화 및 한류 등에 기반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국제중국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선택
(심화)
Y63231 3 한중언어대조연구 (Comparative Analysis of Korean and Chinese) 중국어와 한국어의 차이점과 유사성을 이해하고, 국제중국어교육을 위한 비교언어학적 지식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교수진

신승희 교수 사진
교수진이름, 소속, 최종학위, 연구실, 이메일, 전화번호로 구분된 교수진을 소개하는 표
Name 신승희
Position 교수(학과장)
Education
  • 박사: 중국 무한 화중사범대학교 현대한어어법 전공
  •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Office Phone ECC B241
Tel 3277-6888
E-mail sophyshin@ewha.ac.kr
이홍인 교수 사진
교수진이름, 소속, 최종학위, 연구실, 이메일, 전화번호로 구분된 교수진을 소개하는 표
Name 이홍인(Li HongYin)
Position 교수(중국 북경대 초빙교원)
Education
  • 북경대학 문학박사
Office Phone ECC B238
Tel 3277-6887
E-mail lhy2002@pku.edu.cn
심소희 교수 사진
교수진이름, 소속, 최종학위, 연구실, 이메일, 전화번호로 구분된 교수진을 소개하는 표
Name 심소희
Position 교수
Education
  • 박사: Peking University 중국음성학 (중어중문학) 전공
Office Phone 인문관 709호
Tel 3277-3567
E-mail sohoo@ewha.ac.kr

복수학위 취득제도

국제중국어교육학과에서는 2008년 북경대학과 국내 최초로 복수학위 협정을 맺어, 선발된 학생은 본교에서 학점이수 후 북경대학 대외한어교육대학원에서 추가학점을 이수하면 본교의 석사학위와 북경대학의 석사학위를 복수로 취득할 수 있다.

북경대학 대외한어교육대학원 (International College for Chinese Language Studies)[바로가기] 1950년에 중국 최초로 설립된 북경대학 대외한어교육대학원은 대외한어교육학 방면에 있어 전국 최고로 손꼽히고 있는 중국어 전문 교육기관으로 대외한어 석사, 박사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수의 국가와 지역의 대학 및 교육기관들과 돈독한 교류 및 합작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재중 유학생 교육, 교수 파견, 중외합작 교재 편찬, 합작연구논문 발표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영국의 케임브리지대학교, 옥스퍼드대학교, 미국의 하버드대학교, 스탠포드대학교, 캘리포니아대학교, 일본 와세다대학교, 게이오기주쿠대학교 등의 세계 명문대학교와의 교류 및 합작을 성공리에 진행 중이다. 80년대 이후, 80 여 명의 교사들이 몽골, 불가리아, 일본, 미국, 독일, 프랑스, 인도, 태국, 한국, 이탈리아, 벨기에, 슬로베니아, 피지, 핀란드 등 17 여 개 국가와 지역의 35 개 대학에 중국어 교육을 위해 파견되어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